기사 메일전송
민주노총, 감염 방지 이유로 휴게실 폐쇄…근본적 대책 마련 촉구 - 29일 코로나19 노출 노동자 건강권 실태 고발 및 대책 수립 요구 - "임시방편 대책, 코로나19 속 불평등 양극화 및 노동자 건강권 훼손 해결 못해"
  • 기사등록 2021-07-29 17:59:22
기사수정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은 29일 오전 민주노총에서 폭염과 코로나19 확산으로 노출된 노동자의 건강권 실태를 고발하고 근본적인 대책 수립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29일 코로나19 확산으로 노출된 노동자의 건강권 실태를 고발하고 근본적인 대책 수립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이날 기자회견에는 유통산업, 학교급식, 학교돌봄, 보건의료, 공무원, 우편·택배업무, 간병·요양보호·장애인활동지원, 콜센터 노동자 등 8명이 참석해 현장에서 벌어지는 차별적 코로나19 방역대책을 지적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형식적인 정부 방역으로 소상공인은 죽어가고 노동자들은 위험에 내몰리고 있다"며 "재벌과 자본에는 관대하고 노동자와 소상공인에게 가혹한 현재의 방역지침은 전면 수정돼야 한다. 대통령 약속대로 위기가 불평등을 가속화시키지 않도록 노동자와 서민의 입장에서 방역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임시방편식 대책으로는 코로나19로 가속화된 불평등 양극화와 노동자 건강권 훼손을 해결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전덕규 공공운수노조 전국활동지원사지부 사무국장은 "코로나19 확산이 2년 가까이 돼 간다. 국가적 재난이라면 중앙정부가 책임지고 방역지침을 수립하고 이에 수반되는 지원을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민주노총 관계자들은 임시방편식 대책으로는 코로나19로 가속화된 불평등 양극화와 노동자 건강권 훼손을 해결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개별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가서비스 특성상 정부 방역지침에서 빠지거나 제외되는 현상을 보인다. 시설 내 돌봄서비스 또한 정부 방역지침이 시설중심으로 정립돼 있으나 내부에서 차별이 드러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노동자들의 휴게공간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 방침이라는 핑계로 물을 마시지 못하게 하거나 휴게실을 폐쇄하는 실정이라는 것이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하 분야별 노동자들은 열악한 근무환경 속에서 노동자의 피로는 더해지고 감염 노출에 대한 불안도 커져가고 있다고 일관되게 증언했다.

 

특히, 유통 다중이용시설에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협력업체 고지 의무이행 점검을 강화하고 유통매장 협력업체 노동자와 특수고용노동자가 개인 부담없이 코로나19 검사와 백신 접종, 유급휴가를 보장받게 해야 한다며 유통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정부의 엄격하고 일관된 조치가 어느 때보다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7-29 17:59:2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싱글 직장인 소개팅 앱 만나컴퍼니, 결혼 커플 급증
  •  기사 이미지 국립수산과학원, 쿠로시오 해류 영향에 대한 국제 프로젝트 주도적 참여
  •  기사 이미지 국립수산과학원, 올해의 인물 지승철 박사 선정
최신기사더보기
유니세프_리뉴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