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소방노조 "더 이상 죽기 싫다" 실질적 대책 마련 촉구 - 쿠팡 물류센터 화재, 평택 물류창고 화재 등 소방관 사망 잇따라 - "종합 대응 매뉴얼 보완 등 실질적 대책 마련하라"
  • 기사등록 2022-01-17 20:21:23
기사수정

소방공무원들이 지난해 6월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와 울산 상가건물 화재 현장에 이어 평택 물류창고 공사장 화재 등에서 지속적으로 발생된 소방관 사망과 관련해 정부의 실질적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 소방공무원노동조합은 17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공노총 소방노조 대정부 규탄대회`를 개최했다.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 소방공무원노동조합(이하 소방노조)은 17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공노총 소방노조 대정부 규탄대회`를 개최하고 사후약방문식 대처로 일관하는 정부와 소방 당국을 강하게 질타하며, 이번 평택 화재 순직사고 책임자 처벌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소방노조는 "끊임없이 재해·재난 현장에서 소방관의 희생이 이어지고 있음에도 정부와 소방 당국은 소방공무원을 위한 진실성 있는 정책을 내놓기보다 현재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땜질식 대처와 현실성이 없는 정책 만을 반복하고 있다"며 재해·재난 현장의 최일선에서 헌신하는 소방공무원을 위한 제대로 된 처우개선과 정책적 방안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에 따르면 최근 10년 동안 현장에서 순직하거나 화재현장 트라우마로 극단적 선택을 한 소방관이 100명 이상이며 지난해 공무 중 부상을 입은 소방공무원도 1004명에 달한다.

 

이들은 정부에게 평택 화재 순직사고 책임자 처벌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정은애 소방노조 위원장은 "현장에서 목숨 걸고 싸우고 있는 소방관들의 희생이 이어지는 것은 정부에서 현장 상황과 괴리된 면피성 정책만 내놓기에 급급한 탓"이라며 "재해·재난 현장에서 소방관의 안전이 확보될 수 있도록 종합 대응 매뉴얼을 보완하는 등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소방노조는 이날 ▲국가 소방조직에 부합한 완전한 국가 소방조직 마련 ▲소방공무원 공상추정법 도입 ▲소방행정과 현장대원 분리채용 ▲특정직 공무원 별도 보수체계 마련 ▲소방공무원 연금 혜택 불평등 해소 등이 담긴 정책요구서를 발표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1-17 20:21:2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싱글 직장인 소개팅 앱 만나컴퍼니, 결혼 커플 급증
  •  기사 이미지 국립수산과학원, 쿠로시오 해류 영향에 대한 국제 프로젝트 주도적 참여
  •  기사 이미지 국립수산과학원, 올해의 인물 지승철 박사 선정
최신기사더보기
유니세프_리뉴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