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임형섭 기자 = '정윤회 문건'과는 별개로 박지만 EG회장의 동향을 담은 것으로 알려진 이른바 '박지만 문건'은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에서 근무했던 행정관 출신들이 유출했다는 주장이 15일 제기됐다.

이에 대한 유출경위서가 작성됐음에도 이른바 '문고리 3인방' 중 한 명인 정호성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이 이를 묵살, 결국 정문회 문건 파문으로 이어졌다는 주장도 나왔다.

새정치민주연합 박범계 의원은 이날 국회 긴급현안질문에서 "세계일보가 3차례에 걸쳐 청와대 문서를 입수했는데 그 중 2건의 문건을 입수한 직후 유출 경위에 대한 동향 보고서가 만들어졌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의원이 공개한 유출경위서에 따르면 세계일보는 지난 3월 말 청와대 행정관 비위동향 문건을 최초 입수했다. 당시 제보자는 '대서특필'을 부탁하면서 이 문건을 넘겨준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5월8일에는 세계일보가 박 회장과 부인 서향희 변호사 등의 동향을 적은 128쪽 분량의 '박지만 문건'을 추가로 입수한 것으로 적혀있다.

세계일보는 '박지만 문건'은 물론 경찰 정보원과 제보자의 대화를 담은 녹취록을 유출경위서의 작성자에게 전달했다고 박 의원은 전했다.

박 의원은 "(유출경위서에는) '앞으로 유출될 문건에 박지만 문건보다 더 민감한 게 있더라', '청와대가 개판이더라'는 등의 내용이 있었다"면서 "세계일보로 3,4차 추가 자료제공이 지속될 것으로 판단되니 신속한 조사로 유출자를 처리하고 아직 제공되지 않은 문건을 회수해야 한다고 적혀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박 의원은 "즉, 박지만 문건보다 더 중요한 '정윤회 문건'이 세계일보에 넘어가지 않은 상태에서 유출경위서가 만들어졌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5월 말에서 6월 초 사이에 만들어진 유출경위서가 청와대 오모 전 행정관을 통해 정호성 비서관에게 전달됐는데 이는 대통령에게 전달하라는 이야기"라면서 "그러나 정 비서관 등 민정수석실 모두에 의해 묵살됐다"고 말했다.

문건의 유출 경로에 대해선 "지난 이명박 정부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함께 근무하던 두 명으로부터 시작됐다. 한 명은 지금도 민정수석실에 근무하고 있고, 한 명은 대검찰청 범죄정보기획관실에 근무 중이라고 한다"라고 폭로했다.

유출경위서에는 "경찰 정보관이 (세계일보 측에) 'MB정부 마지막 시기 청와대 민정에 같이 근무하다 정권이 바뀌면서 대검 범죄정보과로 복귀해 근무 중인 친한 사람이 언론보도를 전제로 보내준 것'이라면서 '대검 범정에 있는 사람은 MB정부 말 민정에 같이 근무했고 현재도 민정에 근무 중인 경찰관으로부터 받았으니 신빙성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고 밝혔다"고 돼 있다.

박 의원은 "정윤회 문건과 박지만 문건은 동일한 주체가 작성한 것"이라면서 "박지만 문건의 보도가 예고돼 있고, 정윤회 문건도 (유출이) 예고돼 있는데 정호성 비서관은 보고조차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4-12-15 17:53:36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싱글 직장인 소개팅 앱 만나컴퍼니, 결혼 커플 급증
  •  기사 이미지 국립수산과학원, 쿠로시오 해류 영향에 대한 국제 프로젝트 주도적 참여
  •  기사 이미지 국립수산과학원, 올해의 인물 지승철 박사 선정
최신기사더보기
유니세프_리뉴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