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평소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가벼운 수준의 초미세분진에 단기간 노출돼도 심근경색 등 치명적 심장발작을 일으킬 위험이 상당히 커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유타주 인터마운틴 헬스케어센터의 켄트 메러디트 박사가 이끄는 연구진은 미국심장학회 연례 학술대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논문을 발표했다고 10일 메디컬데일리와 블룸버그통신 등이 보도했다.

연구진은 1993~2014년 20년 동안 이 병원에서 심장발작 치료를 받은 1만6천여 명의 진료기록과 기상 데이터를 조사한 결과 이런 상관관계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보건환경분야에서 먼지는 입자 크기에 따라 지름 10㎛(마이크로미터 ; PM 10) 이하는 미세먼지, 이보다 작은 2.5㎛(PM 2.5) 이하는 초미세먼지로 분류된다.

연구진에 따르면, 초미세먼지 평균농도가 ㎡(평방미터)당 25㎍(마이크로그램) 이상이었던 날엔 당일과 그 다음 날 평소 관상동맥(심장근육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는 동맥) 질환을 앓는 사람의 심근경색 발생이 맑은 날에 비해 약 15% 높아졌다.

이러한 미세먼지 농도는 미국 환경청(EPA)의 공기질지수(AQI)로는 78이며, 오염도가 2단계인 가벼운 수준에 해당한다.

한국의 예보기준으로도 2단계(보통)의 중간 정도 수치이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 치명적인 심근경색 외에 다른 심장이상이 나타나는 것과 대기의 질과는 상관관계가 없거나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평소 관상동맥질환이 없이 건강한 사람의 경우 심근경색 발생 비율에 변화가 없었다.

연구진은 대기오염이 심장발작을 촉발하는 이유를 '면역체계의 가동' 때문으로 추정했다.

즉, 면역반응으로 동맥에 쌓인 찌꺼기들이 불안정해지며 떨어져나오고, 이로 인해 관상동맥이 막혀 심장혈류가 차단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결과는 미세먼지농도가 가벼운 수준이더라도 관상동맥 질환자의 경우 야외활동이나 운동을 제한하는 것이 좋음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 미 환경청 공기질지수(AQI) : 먼지는 입자 크기에 따라 지름 10㎛(마이크로미터) 이하면 미세먼지, 지름 2.5㎛(PM 2.5)면 초미세먼지로 나뉜다.

각국 환경·기상 당국은 공기 중 먼지농도에 따라 위험도를 나눠 시민들에게 알리고 있으며 나라마다 포함 요인이나 지수 산출방식이 조금씩 다르다.

미국 환경청은 여러 요인을 공기의 질 지수로 환산해 그 위험도 등을 알리고 있는데 기준과 종류는 나라마다 조금씩 다르다.

미국 환경청의 경우 총 6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1단계 AQI 0~50(좋음. 녹색. 야외활동하기에 매우 좋음)

2단계 51~100(보통. 오렌지색. 특별히 민감한 집단만 건강에 않좋고 대부분 사람 야외활동 적합)

3단계 101~150(민감집단 건강에 안좋음. 주황색. 심장·폐질환자, 고령자, 어린이 등이 민감집단)

4단계 151~200(건강에 않좋음. 빨간색. 모든 사람 건강에 안좋음.)

5단계 201~300(건강에 매우 안 좋음. 보라색)

6단계 301~500(유독. 밤색. 모든 외부 신체활동 중단해야 할 위급상황)

◇ 한국 환경청 미세먼지 예보등급

한국의 경우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오존 등 3가지 요인으로 나눠 각각 농도에 따라 4등급으로 예보등급을 설정했다.

1단계 좋음(초미세먼지농도 0~15. 파란색. 야외활동 지장 없음)

2단계 보통( " 농도 16~50. 녹색. 어린이, 노약자, 호흡기 및 심폐질환자(민감군)는 몸 상태에 따라 유의)

3단계 나쁨( " 농도 51~100. 노란색. 민감군 실외 활동자제)

4단계 매우 나쁨( " 농도 101 이상. 빨간색. 실외활동 자제, 민감군 실외활동 시 의사와 상의)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5-11-10 17:05:36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싱글 직장인 소개팅 앱 만나컴퍼니, 결혼 커플 급증
  •  기사 이미지 국립수산과학원, 쿠로시오 해류 영향에 대한 국제 프로젝트 주도적 참여
  •  기사 이미지 국립수산과학원, 올해의 인물 지승철 박사 선정
최신기사더보기
유니세프_리뉴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