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이달 15일께로 알려졌던 국정 역사교과서의 편찬기준 발표 일정이 또다시 늦춰졌다.

교육부 관계자는 14일 "역사 교과서 편찬기준에 대한 심의위원회 심의가 아직 완료되지 않았다"며 "교과서 집필 일정을 고려해 이달 안으로는 발표를 해야겠지만 날짜를 못 박아 얘기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교과서 편찬기준이란 국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교과별 성취 기준을 교과서에 어떻게 담을지 정해주는 집필 '가이드라인'이다.

교육부와 국사편찬위원회는 지난달 3일 중·고교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을 확정, 고시하면서 11월 말까지 집필진 구성 및 편찬기준 심의를 마무리하겠다고 밝혔으나 이를 12월 초로, 이어 15일께로 계속 미뤄왔다.

집필기준 발표가 이처럼 계속 늦춰지는 것은 근현대사 기술과 관련한 쟁점 사안들을 놓고 내부적으로 이견이 아직 다 정리되지 않았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교육부 관계자는 "10일 당정회의에서 대략적인 편찬기준안을 보고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큰 틀에서의 내용이었고 아직 디테일한 부분들은 논의할 내용이 남았다"고 설명했다.

앞서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달 10일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근현대사 비중을 현행보다 축소하고 '5·16 군사정변'이라는 표현은 현행대로 유지하는 내용의 편찬기준안을 보고했다.

또 대한민국 건국 시점과 관련해 논란이 된 '1948년 8월15일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라는 표현은 '대한민국 수립'으로 바꾸고 6·25 남침에 대한 표현도 더 명확히 하는 내용이 편찬기준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5-12-14 18:09:2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싱글 직장인 소개팅 앱 만나컴퍼니, 결혼 커플 급증
  •  기사 이미지 국립수산과학원, 쿠로시오 해류 영향에 대한 국제 프로젝트 주도적 참여
  •  기사 이미지 국립수산과학원, 올해의 인물 지승철 박사 선정
최신기사더보기
유니세프_리뉴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