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시, 마곡산업단지 내 `서울창업허브 M+` 개관…52개 기업 입주 - 마곡역 인근 지하4층~지상8층 규모, 향후 추가 입주 예정 - IT·BT·GT·NT 분야 유망 창업기업 발굴·입주 후 집중 육성
  • 기사등록 2021-12-27 15:06:46
기사수정

서울시가 183개의 대·중견기업들이 밀집돼 있는 서울시 마곡산업단지 내에 `서울창업허브 M+`를 27일 개관했다. 마곡역 인근에 연면적 2만 1600.24㎡, 지하4층~지상8층 규모로 조성됐다.

 

서울창업허브 M+ 건물 전경 측면 (사진=서울시)

`서울창업허브 M+`는 서울시가 개관하는 4호 허브이자, 두 번째로 규모가 큰 창업 허브다. 이 일대에 밀집한 대·중견기업들과 스타트업이 협업하며 기술을 고도화하고 상생 발전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시는 IT(정보통신산업)·BT(바이오산업)·GT(녹색산업)·NT(나노산업) 분야의 유망 창업기업을 발굴해 입주시키고 집중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52개 기업이 1차적으로 입주를 마쳤다. 시는 입주기업 선발 시 마곡산업단지 내 ▲대·중견기업 추천, ▲액셀러레이터·VC 추천 및 ▲`마곡 챌린지` 방식 등 3가지 트랙을 통해 경쟁력 있는 스타트업을 발굴했다. 향후 추가적인 입주도 있을 예정이다.

 

선정기업은 1년 간 입주해 독립형 사무공간, 편의시설은 물론, 컨설팅, 교육·투자 유치·해외진출 등 다양한 지원을 받는다. 1년 간 기술성, 성장가능성, 사업성과 등을 평가한 후 우수 기업에게 추가 1년 입주 혜택도 제공된다. 시설 이용료는 기업 성장에 저해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최소한으로 책정된다.

 

서울시는 창업지원시설의 가시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관리위탁 기관을 통해 매출액 200억원 이상 등 분야별 목표를 설정하고, 성과달성 여부를 지속적으로 확인할 예정이다.

 

`서울창업허브 M+`의 지상 3층~7층엔 75개의 창업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사무공간과 소통 공간이, 지상 1층엔 60개의 공유오피스, 창업기업과 마곡산업단지 내 기업 간 오픈이노베이션 행사를 열 수 있는 공간이 들어섰다.

 

시는 창업기업의 스케일업과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전문 Acc·VC와 액셀레이터 협회 등 다양한 기관도 협력 파트너사로 입주시킬 예정이다.

 

황보연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서울의 창업 생태계 글로벌 경쟁력 향상과 미래 먹거리를 확보를 위해 권역별로 창업지원시설과 청년취업사관학교를 확충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정화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서울창업허브 M+`은 입주기업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과 마곡산업단지 대기업 및 입주기업간의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소통의 공간으로 활용될 것"이라며 "기업 간 유기적인 협력체계가 구축돼 우수한 스타트업이 발굴·육성되고 일자리창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2-27 15:06:46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싱글 직장인 소개팅 앱 만나컴퍼니, 결혼 커플 급증
  •  기사 이미지 국립수산과학원, 쿠로시오 해류 영향에 대한 국제 프로젝트 주도적 참여
  •  기사 이미지 국립수산과학원, 올해의 인물 지승철 박사 선정
최신기사더보기
유니세프_리뉴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